정점식 의원, 465개 유인도서 중, 교통편 없는 도서지역 73개소에 달해

비싼 뱃삯 주며 낚싯배 등 이용하는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대책 마련 시급

김원창 | 기사입력 2020/09/28 [14:33]

정점식 의원, 465개 유인도서 중, 교통편 없는 도서지역 73개소에 달해

비싼 뱃삯 주며 낚싯배 등 이용하는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대책 마련 시급

김원창 | 입력 : 2020/09/28 [14:33]

 

 

▲  정점식 국회의원     ©

전국 465개소의 유인도서 내 약 84만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는 가운데다수 지역이 도서를 오가는 배편조차 없는 등 바닷길 교통편이용에 상당한불편함을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구가 적은 도서지역은 수년째 정기운항선 운행이 중단되는가 하면접안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지역은 유도선이 운항하지 않아 주민들이비싼 뱃삯을 주며 낚싯배 등을 이동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낚싯배의 경우 합법적인 여객운송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는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어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상당한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정점식 의원(국민의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통영고성)이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유인도서는201912월 기준 총 465개소로 전남이273개소(58.7%)로 가장 많고,경남 77개소(16.6%), 인천 38개소(8.2%), 충남 33개소(7.1%) 순이었다.

 

이 가운데 유선과 도선이 운항하는 도서는 각각 34개소, 105개소(도선모두 운항하는 도서13)로 나타났다. 465개소의 도서지역 중유선과 도선이 모두운항하지 않는 도서는 338개소(72.7%)인 것으로 확인됐다.

 

도선 운항 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남 55개소(유선 6, 도선 48), 경남 48개소(유선 14, 도선 34), 인천 13개소(유선 5, 도선 8)이며, 유선도선 모두 운항하지 않는 도서의 경우 전남 220개소, 경남 37개소, 인천26개소 등이었다.

 

도선 뿐만 아니라 여객선이 주민들의 교통수단이 되기도 하는데국의유인도서 중 여객선 운항 도서는 241개소이며 미운항도서는 224개소(48.1%)인 것으로 조사됐다.

 

역별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남이162개소 운항111개소 미운항 이며 경남이 19개소 운항58개소 미운항,인천은 23개소 운항15개소가미운항 중이다.

 

물론, 도서지역과 육지가 다리나 도로로 연결되어 배편이 반드시 필요하지않은 도서지역도 있다. 하지만 분석 결과 확인된 유도선 및 여객선이 모두 운항하지 않는 도서 135개소(전체 유인도서의 약 30%, 전남 76개소, 경남 25개소, 인천 10개소 등)73개소(전체 유인도서의 약 16%)가 배편 뿐만 아니라 도서와 육지를 직접 연결하는 다리나 도로조차 놓여져 있지 않은(차량 이동 불가 도서) 소외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해당 73개소(인구수 1,785)의 주민들은 이동시 상당한 경제적부담을져야함과 동시에 육지와 도서를 오가는데 매번 불편을 겪고 있어 소외지역 주민들에 대한 제도 개선 마련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정점식 의원의 지역구인 다도(多島) 통영시고성군 내 총 44(영시 42개소, 고성군 2개소)의 유인도서 중 육로가 연결된 미륵도, 해간도를제외하고 배편이없는 도서지역이 통영시 9개소(21.5%, 4개소 중 1개소), 고성군은2개소(와도, 자란도) 모두 배편이 없는 실정이다.

 

한편, 최근 5년간(2016~2020.7) 도선, 여객선, 낚시어선의 사고 통계 현황을 보면 유도선은 97, 여객선은 192건인데 반해 낚시어선은 1,148건이었으며 낚시어선 사고로 인해 20명이 사망한 것으로 드러나 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점식 의원은 열악한 환경의 도서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주민들의 애로항과 의견을청취하는가 하면 이를 바탕으로 도서지역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현황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빠른 시일 내에 이를 보완할 법률안을 대표발의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실제 도서지역 주민들은 타 지역으로 이동을 하거나 물품을 운반하는데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져야함과 동시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열악한 환경의 도서지역 주민들에게 기본적인 교통 편의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이어 최근 도서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이 서지역을 쉽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도서지역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이를 통해 지역 경제발전을 이룰수 있도록다각도로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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