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잘 사용하고 있나요?
통영경찰서 경무계 경장 김지훈, 모두가 힘든 시기 올바른 마스크 사용과 개인위생 관리 철저당부
김원창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3/19 [18:0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통영경찰서 경무계 경장 김지훈     © 김원창

코로나19의 국내 확진 환자가 8천 여명을 넘어서고 사망자는 91명이 기록(3월 19일 기준)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판매처에서 줄을 서도 못 구하는 경우도 많고 온라인에서도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시민이 마스크를 재사용한다거나 대체품을 구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마스크를 사용해야 할까? 가능하다면 마스크 포장지에 ‘의약외품’이 표기가 되어 있는 보건용 마스크인 KF94, KF80 이상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고 뒤에 붙은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뒤에 숫자가 높을수록 입자차단 성능은 좋으나 숨쉬기가 불편하다. 그렇다면 요즘같이 마스크 구하기 힘든 시기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 꼭 KF80, KF94와 같은 보건용 마스크만 사용해야 할까?

 

최근 질병관리본부에서 마스크 사용에 대해 한시적인 개정 권고사항을 발표 했다. 먼저 감염의심자와 접촉 등 감염 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보건용 마스크(KF94, KF80 등)를 사용하고, 감염 우려가 낮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경우는 면마크스(정전기 필터 교체포함) 사용도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다.

 

재사용의 경우 오염 우려 적은 곳에서 일시적 사용 시 동일인에 한하여 재사용하고 사용한 보건용 마스크는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건조한 후 재사용해야 한다.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 건조, 전자레인지 또는 알코올 소독, 세탁은 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착용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고 마스크의 날개를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잡아 오므린다. 고정심 부분을 위로하여 턱 쪽에서 시작하여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준 후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한다. 마지막으로 양 손가락으로 고정심 부분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고 공기누설을 확인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킨다.

 

 

모두가 힘든 시기이다. 올바른 마스크 사용과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 부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

ⓒ 인터넷통영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