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7회 통영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이순 의원 (5분 자유 발언)

유아전용 다목적 체육관 건립에 대하여

편집부 | 기사입력 2014/07/24 [18:08]

제157회 통영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이순 의원 (5분 자유 발언)

유아전용 다목적 체육관 건립에 대하여

편집부 | 입력 : 2014/07/24 [18:08]
14만 시민여러분!
강혜원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및 동료의원 여러분!
김동진시장님과 관계공무원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이순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영유아들의 전용 다목적체육관건립의 필요성에 대해 5분 자유발언 하고자 합니다.

유아기의 체육활동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유아기에 있어서 신체균형발달과 지적․정서적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유아체육은 더욱 필요합니다.

유아체육은 전체가 함께하는 놀이로,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고 규칙과 질서의식을 함양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친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또한 억압된 감정과 불안, 욕구불만에 대한 긴장을 해소시켜 줌으로써 안정된 행동습관을 길러줍니다.

그리고 균형적인 두뇌개발을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 등이 체육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아체육은 단순한 움직임의 교육이 아니고, 유아기의 필수적인 놀이를 통한 활동입니다. 유아들이 즐거운 신체활동 놀이를 통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유아들로 하여금 건강한 신체와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즉 전인적 발달을 돕는 교육입니다. 

지금 현재 통영시에는 어린이집 115개소 4,654명, 사립유치원11개소 1,410명의 유아들이 재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함에도 통영시 국․공립을 비롯한 민간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은 변변한 강당 하나 없고 마음 놓고 뜀박질 할 수 있는 운동장 또한 없습니다. 이런 시설 환경에서 체육활동을 한다 하나 제대로 체육활동이 이루어지겠습니까?

그나마 공립유치원에서는 넓은 강당과 운동장이 있어 체육활동의 필요공간 부족으로 인한 지장은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에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서는 체육교육이 실시될 때마다 유아들의 책걸상을 옮겨가면서 실시하고 있지만 협소한 공간으로 흉내만 내는 체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회를 하기 위해서는, 신학기 시작부터 장소를 찾아 헤매야 합니다. 이것이 지금 통영시 유아교육 체육활동의 현 주소입니다. 

하여 본의원은, 유아들의 체육활동의 환경개선을 위한 유아전용 다목적체육관건립을 제안합니다.

아이들은 나라의 보배요, 미래입니다. 꼭 필요한 시기에 열악한 시설환경으로 인하여 제대로 된 체육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통영시 유아들을 위해 안전한 곳에서 마음 놓고 뛰고 구르며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체육활동 시설환경의 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학부모들이 쾌적한 공간의 다목적체육관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체육관에서 운영되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유아들의 원활한 체육교육을 위하여 유아전용 다목적 체육관 건립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